Any inquiry about Design Outsourcing,
Licensing or Cooperation is welcomed.

CONTACT > 자주하는 질문/답변

자주하는 질문/답변

디자인 제작문의 또는 캐릭터 라이센싱, 협업 관련해서 고객님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들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놓은 게시판 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나 추가 문의는 이메일을 통해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캐릭터 스타일 가이드, 매뉴얼 가이드 제작 관련 문의

캐릭터 스타일 가이드, 매뉴얼 가이드 거의 비슷한 의미로 사용이 되는데요. 스타일 가이드는 아트웍이나 디자인 테마에 좀더 신경을 많이 쓰고, 매뉴얼 가이드는 캐릭터 브랜딩, 활용에 용이한 안내 및 규칙, 기본 소스 개발 들의 바이블 역할에 좀더 많은 신경을 기울여 작업합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품목의 작업을 진행하며 프로젝트 특성, 사업 방향, 예산, 타겟, 기간 등의 조건들을 고려하여 필요한 항목을 선별하고 각 품목의 수량과 견적을 제안하여 개발 업무를 진행합니다.

- 최종 결과물의 방식 (데이터 납품, 인쇄물 납품..) 또한 위의 조건을 고려하여 제작, 납품합니다.

- 보통의 제작 기간은 45일에서 60일정도 소요되며 글로벌 사업을 위하여 제대로 기획해서 탄탄한 매뉴얼 작업을 진행하신다면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저희가 진행한 대부분의 작업들이 초기 계약 단계에선 45일 정도 협의하여 진행하지만 품목 설정, 견적 조율, 기획단계에서 시간을 많이 소모하고 진행과정에서 많은 변수들이 있으며 퀄리티를 높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넣다보면 보통 1~3주씩 딜레이 되곤 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애니메이션에는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지만 실질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스타일 가이드, 매뉴얼 가이드에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으며 방영 스케줄에 맞춰서 촉박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니메이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캐릭터 사업을 위해서 스타일 가이드의 필요성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발 시기는 최소 3개월 여유를 두고 진행하는게 좋으며 애니메이션 후반 작업 진행시 들어가는게 무난합니다. 최근 들어 그 필요성을 인지한 관계자들께서 애니메이션 기획단계에서 캐릭터 개발과 함께 사전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가 종종 생겨나고 있는데요. 애니메이션 제작 초기단계에서 본프로젝트에 어울리는 메인 상품군을 감안하고 함께 기획해나가는것도 상품화 사업에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 하지만 아직까지도 예산 부족, 스케줄 촉박의 문제로 캐릭터 벡터 작업만 의뢰하거나 앰블램, 포스터, 상품 등의 일부 작업만 의뢰하는 업체들도 많이 있으십니다. 부분 작업이나 기획만 참여하는것도 가능합니다.
 
- 최종 결과물은 (원본파일, pdf파일) 원본 데이터를 납품하며 인쇄물의 경우 요즘은 소량 인쇄도 가능하기 때문에 예전과 같이 무리하게 많은 부수를 인쇄할 필요도 없습니다.
 
* 내부에 디자인팀을 셋팅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가급적이면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 편이 경제적인 면, 퀄리티 면에서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우실 겁니다. 스타일 가이드에는 상세 품목에 보시다시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상품화에 적합한 캐릭터 응용동작, 로고, 다양한 아트웍, 캐릭터 상품 디자인, 패키지 등 각 분야에 전문 디자이너들이 있기 때문에 두세 명의 디자이너가 모든 작업을 소화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되고 퀄리티도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기획이 상당히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진행하신다면 캐릭터 사업에 경험이 있는 기획자를 잘 뽑아서 진행하시길 추천드리며 디자이너들에게 맡기는건 그들에게도 너무 혹독한 작업일 것이며 결과물이 산으로 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결국 시간, 비용을 낭비하게 되고 수정, 보완하는데 더큰 비용을 허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매뉴얼 가이드, 스타일 가이드 상세 품목] 
품목이 딱 정해져 있는 건 아니며 아래 항목을 다 진행할 필요도 없습니다.
각 상황에 따라서 선별하여 진행합니다.